[리브레오피스 Tip] LibreOffice Enter key(엔터키) 방향성 설정
LibreOffice Calc는 MS Office의 엑셀(Excel)과 마찬가지로 엔터키(Enter key)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 문서 작성을 많이 하시는 분들 중에 숫자입력을 횡으로 하는 경우 엔터가 자동으로 하단으로 향하느냐 우측으로 향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꽤 있고, 처음 스프레드쉬트를 접하면서 굳어진 습관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 리브레오피스는 엑설과 마찬가지로 두가지 방법으로 Enter Key에 대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버전
Windows OS version 4.2.3.3 확인
Linux Mint 17 Qiana MATE LibreOffice 4.2.3.3 확인
Ubuntu 14.04 LTS LibreOffice 4.2.3.3 확인
추천 부탁드립니다.
[daumview type=”button”][/daumview]
방향성을 설정하는 두가지 방법은 하나는 셀 블럭을 설정해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방법이고(그림 2 참고), 하나는 설정을 변경해서 기본설정으로 셋팅하는 방법(그림 3 참고)이다.
1. 기본설정은 엔터키를 칠때 아래의 그림처럼 자동으로 아래로 내려가도록 설정되어 있다.
2. 첫번째 엔터키의 방향성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셀 블럭을 설정한후에 작업을 하는 것이다. 마우스로 일정한 횡블럭을 잡아놓고 작업하면 엔터키는 우측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보인다.
3. 기본 설정을 바꿔서 리브레오피스 사용시 언제라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성을 잡는 방법이다.
위의 그림은 3.x 버전에서 스샷을 찍은것인데 이때만해도 다 한글화 되어있던 작업들이 4.2.3.3 버전에서는 다시 영어로 컴백해버렸다. 언어팩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듯하다.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자발적인 참여율이 저조하면 이런 상황이 벌어질수 밖에 없는것 같다.
간단한 영어이기 때문에 3.x 버전 스샷을 참고해서 옵션 설정을 하시기 바란다.
Linux Mint 17 Qiana MATE에서는 우측 옵션창이 부족해서 제일 마지막 옵션인 Use legacy cursor movement behavior when selecting(d) 옵션이 제대로 화면에 나오질 않는다. 아마 UI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만 추측해본다. 그래도 살짝 체크박스가 나와있어서 다행스럽게도 옵션을 체크하고 해제할 수 있다.
리브레오피스 관련 글만 보시려면 하단의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된다.
리브레오피스 Tip : http://akal.co.kr/?cat=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