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zarus –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RAD개발툴 라자루스
라자루스는 프리 파스칼용 통합 개발 환경(IDE)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입니다. 프리 파스칼로 개발 되었으며, 문법 강조가 가능한 코드 에디터와 직관적인 폼 디자이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자루스가 사용하는 라자루스 컴포넌트 라이브러리(LCL) 은 델파이의 비주얼 컴포넌트 라이브러리(VLC) 과 높은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VCL 컨트롤과 마찬가지로 폼이나 버튼, 텍스트박스 등을 제공 합니다. 이 컨트롤들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가지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
생활코딩 강좌페이지 : 강좌 페이지에는 동영상 3편이 있는데 직접 보진 않았다.
라자루스와 프리파스칼 문서 : 위키에 잘 정리된 문서들
흡혈양파님의 라자루스 문서 : 참고할 내용이 많고 내용또한 방대한 편
최근 VB 5.0 이나 Delphi 3.0 때처럼 직관적이면서 간편하게 프로그램을 개발할수 있는 RAD 툴이 없나 싶어서 감바스를 사용해볼까 했으나 감바스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지 못하고 리눅스용 어플리케이션 제작에만 사용되서 선택불가 ! 아주 오래전 델파이를 리눅스에서 돌린다던 프로젝트였던 카일릭스는 폭망했는지 카일릭스 포럼에서 조차 10년이 훨씬 넘은 게시글을 볼 수 있어서 이것도 선택 불가 ! 이런 상황에서 우연히 듣게된 델파이 클론을 목표로 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다고 해서 찾아봤더니 라자루스 !!!!
Windows용은 물론이고 리눅스에서는 GTK1, GTK2, QT까지 지원하고, Mac OS X는 물론이고 Android, WinCE까지 지원하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입니다. 시스템 함수쪽은 아무래도 각 운영체제별로 내용이 약간 다르긴 한것 같습니다만, 아직 제대로 다른 운영체제 통합환경까지는 해보지 못했고 Windows용을 설치해서 사용한 결과 상당히 마음에 드는 개발툴입니다. 게다가 무려 오픈소스 !!!!
스플래시 스크린 : 구동시 나타나는 화면으로 1.6.2 버전을 사용중인데 최근 17년 3월 1일에 1.6.4로 업그레이도 되었다.
델파이 클론을 표방한 만큼 깜짝 놀랄만한 델파이와의 씽크로율 ! Windows 7 환경에서 구동시키고 있는데 0.9버전까지는 꽤 버그가 많았던것 같다. 현재로서 윈도우버전서에서는 상당히 쓸만하다는 결론.
32Bit, 64Bit 버전까지 완전히 따로 준비된 모습에 감동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면서 주목받는 개발툴이 적은 이유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대규모의 인력이 밀집해서 개발해야 되는 분야중의 하나가 개발툴인데 세심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모습에 ! (실제로는 프리파스칼 자체가 32bit / 64bit를 지원하고 있다. ㅋㅋㅋ)
공식 홈페이지 ScreenShot 에서 좀 퍼왔다.
최신
Windows 10 버전에서도 문제없이 실행이 가능합니다.
Raspberry Pi를 이용해서 라즈비안 Wheezy 하에서 실행된 모습
몇가지 테스트를 위해서 만들었던 프로그램의 스크린샷들 입니다.
원격서버인 Linux Mint 서버의 MariaDB에 접속해서 그 안의 데이터를 다뤄보았습니다.
DBLookup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자동완성 기능도 만들어 봤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고 상당히 많은 만족감을 느꼈다. 문제점도 있었지만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문제점이었고, 웹 프로그램을 취미로 하는 그동안 화면 디자인과 Pixel과의 싸움에 너무 많은 노동과 시간을 투자해왔다. VB는 닷넷의 등장으로 처음의 간편함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더 많은 RAD툴들은 시간의 흐름과 사용저조로 자연히 시장에서 퇴출되었고 이젠 델파이 정도만이 살아남았다고 해야할까 ? RAD툴 예찬론자로서 이런 툴을 다시 만나게 된것은 정말 반가운 사건이었습니다.
라자루스나 델파이 같은 RAD툴들의 부흥을 꿈꾸며 시간이 된다면 원격서버 DB에 접속해서 DB를 다루는 프로그램 제작 강좌를 해볼까 어쩔까 생각중이다. 강좌라곤 해봐야 뭐 아주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 수준일테지만…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준비될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DB 프로그램 강좌 기대됩니다^^
생활코딩 강좌는 제가 이고잉님 사무실 놀러갔다가 엉겁결에 녹화해서 거의 내용이 없습니다.ㅠㅜ
헉~! 현재 사무실에서 사용할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사용하고 있긴 한데…. 이걸 바탕으로 하나씩 풀어보려고 생각중입니다.